본문 바로가기

투자자산운용사

야스 (255440) 주가 전망 & 기업분석 < OLED 시장 >

야스 (255440) 주가 전망 & 기업분석 < OLED 시장 >


(캡처출처: 야스 공식홈페이지)



2002년04월11일 설립되어 2017년 09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야스는 OLED System, 솔라쎌 시스템, 증발원 등을 주요 판매제품으로 삼고 있습니다. 2017년 1월~6월기준, 야스의 매출구성은 증착원 60.7%, 증착기 32.9%, 기타 6.4%이며 98%이상이 내수시장이었습니다. 야스의 수출은 2017년에 처음으로 이루어졌으며 지난해까지 증착기의 매출비중이 가장높았지만 올해 증착기의 매출액이 감소하고 증착원의 매출 크게증가하면서 증착원이 주요 매출원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사진 출처: http://roboticsandtechnology.blogspot.kr/2015/05/oled-vs-led-lcd.html)


야스는 OLED제조장비의 기술인 증착기 및 증착원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패널업체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삼성 갤러시에 이어 최근출시된 아이폰 X까지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였으며 TV등 가전제품등에서도 OLED의 사용이 확산되면서 야스뿐만아니라 OLED 관련 기업들의 주식에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주어지는 전압에 따라 광의 특성을 변조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LCD와는 달리 OLED는 전자와 정공의 결합과정에서 나오는 자연발광을 이용하고 있어 기존 LCD가 가지고 있는 기술적 한계를 넘어 디스플레이시장에서 단연 최고(성장속도 기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OLED시장에 몸담고 있는 야스이지만 주가상승을 100%보장할수 없는 이유는 내수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아 국내 디스플레이기업들의 개별리스크에 노출됬을뿐 아니라 글로벌 디스플레이 기업들의 막대한 투자금과 빠른 기술 업그레이드 속도에 야스가 발빠르게 맞춰갈수 있을지 등에 대한 위험이 항시 도사리고 있기때문입니다.



2016년도까지 한국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OLED시장에서 독점적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LCD시장에서 매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이 OLED에서도 급성장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 대책이 필요할것입니다.


(자료출처: 야스 투자설명서 2017.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