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산운용사

효율적 시장가설( 약형, 중간형, 강형) & 패시브, 액티브 운용의 구분

효율적 시장가설( 약형, 중간형, 강형) & 패시브, 액티브 운용의 구분


(이미지출처: Knowledgegrab.com)



효율적 시장가설 (Efficient Market Hypothesis)은 기본적으로 액티브운용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나타내는 가설로써 약형 (Weak Form), 중간형 (Semi- Strong Form), 강형 (Strong Form)으로 나뉩니다.


약형 (Weak Form)은 과거주가의 움직임이 미래주가 방향 및 크기에 어떠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과거 차트분석은 주가예측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을 뜻합니다.


중간형 (Semi- Strong Form)은 새로운 정보가 공개된다 하더라도 주가에 즉각 반영되므로 이로부터 이익을 창출할수 없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형 (Strong Form)의 효율적 시장가설은 공개된 정보 혹은 예측가능한 정보는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으며 예측할수 없는 정보의 경우 효과가 불규칙할것이므로 어떠한 형태의 액티브 운용도 시도될 필요가 없음을 뜻합니다.


액티브(적극적)의 패시브(보수적) 자산운용에 대해 사람들이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티브가 패시브보다 단순히 더 잦은 거래(매매)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증권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함으로써 분산투자효과를 극대회 하는것이 패시브 자산운용전략인 반면 액티브 운용 전략은 주식투자시점을 결정하는 마켓타이밍, 세부자산군 즉 대형주 혹은 소형주 등을 결정하는 테마선택, 시장지수나 업종별 지수에 대한 초과수익률이 높을것 같은 종목을 고르는 종목선택 등에 비중을 높이 두는것이 일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