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산운용사

주식 종목 수익률 예측하는 방법

주식 종목 수익률 예측하는 방법



한 주식종목의 기대수익률을 예측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주관적요소가 상당부분 포함되기 때문에 모든 과정에서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2017년 10월13일 기준 삼성전자의 주가는 270만원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2015년 100만원 근처까지 하락하였던 삼성전자의 주가는 2년 반만에 약 150%이상의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150~160만원대 이미 대부분의 보유물량은 매도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개인보유수량 수급 차트

(출처: 키움증권HTS)


실제로 개인들은 2015년 부분저점대비 175만원까지 약 3백만주를 매도하였으며 삼성전자주가의 가파른 상승폭에 대한 수혜를 얻지 못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주식의 한종목 뿐만아니라 코스피 지수, 더나아가 세계증권시장과 부동산, 채권시장 등이 일정한 기간안에 얼마만큼의 상승폭 혹은 하락폭을 형성할지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는 독립적인 기관이나 개인이 기존에 존재하는 분석법에 자신들만의 색깔을 입혀 무수히 많은 분석법들이 존재하지만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째로 근본적 분석방법이 있습니다. 벽돌쌓기 방식이라고도 불리는데 그이유는 일단 US T-Bill과 같은 무위험 채권 기대수익률에 리스크 프리미엄을 붙여 기대수익률을 예측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T-Bill rate가 1.00%라고 가정하고 주식의 리스크 프리미엄이 3%라 치겠습니다. 그렇다면 주식종목을 선택할때 1년 기대수익률이 4%이상인 종목에만 투자하여야 할것입니다.


둘째로는 시나리오 분석법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경제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정리하여 시뮬레이션하는 방식입니다. 각시나리오 마다의 확률을 계산한뒤 기대수익률을 가평균 매겨 최종 기대수익률을 예측하는 방식인데 향후 경제방향 및 업종별 시황예측에 대한 주관적 요소가 많이 포함될수 밖에 없어 투자종목을 물색하는 초기단계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차트를 이용하는 추세분석법과 시장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 의견으로 추정하는 장공통예측치 사용방법, GARCH 등이 있으며 최대한 여러가지 방법으로 분석할수록 한 종목 또는 자산집단의 기대수익률을 정확히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자료출처: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