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해외증시

러시아환율 ( 루블화 ) 투자하는 방법


최근 미국의 추가적인 러시아제재가 나오면서 러시아환율, 루블화의 가치가 급락하였습니다. 트럼프의 제재발표가 있었던 지난6일에는 러시아증시가 -11%대 폭락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푸틴 러시아대통령의 대처에 따라 미국이 대 러시아제재는 언제든지 완화될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국제유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며 다시 베럴당 $65 (WTI선물 기준)을 돌파하는등 러시아경제가 성장할수 있는 발판들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사진: Southfront


게다가 6월14일부터 열릴 글로벌 축제 '2018 피파 월드컵'이 러시아에서 치뤄질 예정이기때문에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한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이에 러시아환율, '루블화의 상대적가치' 가 반등한다에 배팅을 생각하는 투자자분들이 있을것입니다.


러시아 통화 루블화는 기축통화가 아닌데다 FX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지도 않기때문에 달러, 엔화, 유로 등에 비해 투자경로를 찾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사진: Reuters/Sergei Karpukhin


러시아 증시 및 기타 금융자산에 대한 직접투자, ETF투자, 은행 외화예금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ETF투자의 예로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운영하는 KINDEX 러시아MSCI(합성)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주식 종목들과 동일하게 HTS 또는 모바일HTS에서 거래매매를 할수 있습니다. 러시아 시총상위종목들이 대부분이기때문에 러시아경제 및 RTS 지수와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증시 상승과 루블화가치 상승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면 투자수익률이 극대화 될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은행 외화예금으로 루블화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루블화를 다루는 금융상품들의 숫자가 많지 않고 수수료도 다른 통화들에비해 높기때문에 단기거래, 일명 스윙매매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을것입니다. 다만 러시아증시는 하락하고 루블화의 가치가 큰폭으로 상승할것이라 예상된다면 적합한 투자상품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