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분석/유럽

유럽중앙은행 금리 0%동결, 유로 환율 약세


한국시간기준 8일 오후9시45분에 유럽중앙은행(ECB)은 입찰기준금리(interest rate on main refinancing operations)를 0.00%, 한계대출금리(interest rate on the marginal lending facility) 0.25%, 예금금리(interest rate on deposit facility) -0.40%로 동결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현재진행중인 자산매입프로그램의 규모도 매월 30b유로 (약 39조 5,334억원)으로 9월까지 유지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목표에 이르지 않을경우 자산매입유지 기간을 연장할수 있다고 시사하였습니다.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는 마리오드라기 ECB 총재, 캡처출처: ECB Press Conference - 08 March 2018/ECB

ECB의 동결소식은 놀랄만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모두가 동결을 예상하였고 9월까지 자산매입프로그램을 유지할것이라는것도 이미 알려진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유로/ 달러 환율은 발표시간을 기준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최근 유럽경제가 이례적인 경제호황기를 장기간 누리고 있어 예상보다 앞서 금리인상 혹은 자산매입프로그램을 종료할수 있을것이라 추측한 매수포지션 투자자들이 실망감에 포지션을 정리한것으로 풀이됩니다.


유로 미국 달러 환율 차트 (15분봉)



(자료출처: European Central 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