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산운용사

하향식 접근법 [ 자산배분, 증권선택, 시점선택 ]


하향식 접근법 (Top down approach)이란 자산배분 ▶ 증권선택  시점선택 의 순서로 투자를 결정하는 행위를 말하고 있습니다. 상향식 접근법 (Bottom up approach)보다는 하향식이 일반적이며 체계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을것입니다.


자산배분(Asset allocation) 은 주식, 부동산, 채권, 은행예금, 적금, 등의 자산들에 어떠한 비중을 투자할지 결정하는 단계로 세부적인 종목선정은 다음단계인 증권선택(Security Selection)에서 시행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타이밍을 정하는 시점선택(Market timing) 단계를 거친후 실제 투자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미지:frontierwealth.com

시점선택을 완료하였다고해서 끝이아닙니다. 이후 글로벌 경제/ 정치 및 업종 시황을 지속적으로 분석한뒤 포트폴리오 수정 & 투자성과평과 등을 주기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잦은 포트폴리오 변경은 거래수수료 증가로 수익률을 저해시킬수 있기때문에 피해야하지만 글로벌 증시 및 기업들의 사업환경 등이 변화함에 따라 투자 포트폴리오도 함께/같은방향으로 (simultaneously) 변동되어야 할것입니다.


위 모든 과정을 시행하기 이전에 자신이 기간, 세금, 법적 제약 등 투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만한 사항들을 정리하는 단계 '투자목표의 설정'을 우선적으로 수립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