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 러시아 월드컵

러시아월드컵 스폰서 기업, 파트너 [ 한국기업은? ]



올해 6월14일부터 러시아에서 개최예정인 2018피파 월드컵 러시아 (2018 FIFA World Cup Russia)에 대한민국 대표팀이 32강 티켓을 따내며 큰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시아지역에서는 한국을 포함하여 일본, 호주, 이란 그리고 사우디가 진출하며 유럽국가중에서는 피파랭킹1위인 독일을 포함하여 개최국인 러시아, 프랑스, 잉글랜드, 스페인, 남미지역에서는 강력한 우승후보인 브라질 등이 모두 32강전에 올라오면서 전세계적으로 어느때보다 축구팬들의 뜨거운 열기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피파 파트너로는 아디다스, 코카콜라, 완다, GAZPROM,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카타르 항공 그리고 비자(VISA)가 있습니다. 한국기업들중에서는 현대,기아자동차가 유일합니다. 


▲출처: 피파


피파측에 따르면 피파파트너로 선정된 기업들은 피파/피파월드컵 공식마크를 마케팅에 사용할수 있으며 스태디움 (경기장) 및 피파 공식 웹사이트 등에 브랜드마크가 노출됩니다. 이외에도 피파월드컵 방송광고 참여권 등의 혜택이 주어지기때문에 월드컵 등의 행사기간동안 전세계인들을 상대로 상당한 광고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피파 월드컵 스폰서 기업들로는 버드와이저, 하이센스(Hisense), 맥도날드, mengniu, 비보(VIVO)가 있습니다. 


파트너쉽과 스폰서쉽은 다릅니다. 스폰서쉽의 경우 단순히 홍보 이점을 얻기위해서 재정적 지원을 하는것을 말하지만 파트너쉽의 경우 수익을 공유하는 대신 리스크를 공동 분배하게 됩니다. 따라서 러시아월드컵이 흥행을 하지못하게 되어 막대한 손실을 입을 경우 파트너쉽을 체결한 현대,기아 자동차, 아디다스, 완다그룹 등은 금전적 손실을 입게 될것입니다.


▲사진출처: FIFA

러시아월드컵 한국대표팀, 세계 주요선수들의 연봉 등의 정보는 왼쪽 상단 메뉴를 클릭하시면 카테고리 -> 2018 러시아월드컵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아래링크는 이번 러시아월드컵 개최에 따른 국내 상장 수혜 종목들을 정리해놓은 글입니다.

2018/03/01 - [주식시장/테마주] - 월드컵 테마주 < 관련 주식/종목 > - 2018러시아월드컵 FIFA 수혜주